족저근막염이라는 단어는 요즘 들어 많이 보이는 단어들 중 하나인 거 같습니다. 발뒤꿈치 뼈 쪽이 아프거나 시린듯한 느낌으로 대부분 처음 검색을 해보시고 족저근막염이라는 사실을 아시죠 오늘은 이 족저근막염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족저근막염 무엇일까?
족저근막염은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막을 족저근막이라고 하면 이곳에 염증이 생기는걸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은 발뒤꿈치부터 발가락뼈를 이어주는 막으로 발바닥이 받는 충격을 흡수하는 보행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체부위입니다. 이런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자극을 받아 손상을 입고 계속적인 압박이 가해지면서 찌르는 듯 통증을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무리한 운동을 반복하거나 계속 일어나서 근무하는 환경 등에서 족저근막이 손상을 입고 족저근막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로 평발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비만으로 인해 체중의 무게 때문에 발에 가하는 충격이 일반인보다 높을 때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오래 서있는 직업이나 몸이 약해지기 시작하는 중년 이후, 스트레칭 없이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할 때 많이 발생합니다.
족저근막염의 특징은?
특징은 수면 중에 수축되었던 족저근막이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 걸을 때 펴지면서 충격과 함께 엄청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은 발뒤꿈치나 뒤꿈치 안쪽이 찌르는듯한 고통과 함께 찌릿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조금 걷거나 마사지를 해주면 통증이 조금씩 완화되기도 하지만 점점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경우 걷는 것에 장애가 생기면서 무릎이나 고관절 그리고 척추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더 큰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방법은?
스트레칭 전 따뜻한 물에 발을 찜질을 해준 뒤 둥근 물건 위에 발을 올려두고 천천히 굴려 발바닥 전체를 스트레칭해주면 됩니다. 이경우 너무 아프거나 무리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스트레칭은 3분 정도 반복해서 3세트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그리고 의자에 앉아 아픈 발을 반때 쪽 무릎에 올린 후 발가락을 최대한의 가동범위 안에서 발등 쪽으로 당겨줍니다. 이동작도 15초 정도 10회 반복하여 3세트를 해줍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방법은?
치료방법은 침을 맞거나 약을 처방받을 수 있지만 족저근막염 특성상 치료기간이 정해진 것이 아니어서 생활습관이 정말 중요합니다. 딱딱한 신발이나 하이힐 등을 피하고 최대한 편한 신발을 신고 통증이 갑자기 발생하면 충분히 휴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 도착 후에는 위에 스트레칭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꼬박꼬박 해주면 통증이 점점 좋아질 것입니다. 보통 치료기간은 길면 2년도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꾸준한 생활습관 관리가 정말 중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정말 많이 보이는 병인 만큼 관리가 소홀하여 큰 병으로 이어지는걸 항상 조심하며 적극적인 관리가 필수입니다.
댓글